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은 공인중개사법, 공법, 공시법(지적법, 등기법), 세법으로 2차 시험 1교시는 공인중개사법과 공법에 13시부터 14시 40분까지 100분을, 2차 시험 2교시 공시법, 세법은 15시 30분부터 16시 20분까지 50분간 진행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은 공인중개사법, 공법, 공시법(지적법, 등기법), 세법입니다. 그럼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을 알았으니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짜야할까요?
공인중개사 1차와 2차 시험을 따로 준비하셔서 1차를 합격하고, 2차를 준비하신다면 많이 당황하실 겁니다.
1차보다 훨씬 많은 범위와 난이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제가 이전 글에서부터 처음 준비할 때 1차와 2차를 같이 준비하라고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전략은 지난 글에 작성한 글 참고해주세요
2021.04.08 - [공인중개사] - 공인중개사 직장인 합격 기간 한 달만에 가능?
아무리 1차 합격을 해도 2차를 통과하지 못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1차를 합격하고도, 2차를 합격하지 못해 시험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알았더라면 미리 포기라도 했을 건데
1차를 준비하시는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2차를 준비하지만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시험입니다.
왜 공인중개사 시험을 한달만에 합격 가능한 시험이라고 폄하하는지도 잘모르겠습니다.
직접 준비해보신 분들이면 쉽지 않은 시험이란 걸 잘 아실 텐데 말이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 준비를 위한 강사 선택 및 공인중개사 2차 합격전략은
1. 강사 선택은 누구?
저 같은 경우 공법을 제외하고 인간드림 무료 인터넷 강의를 통해 진행하였고,
공인중개사법은 송성호, 공법은 고상철, 공시법은 목희수,
세법은 강성규 강사님으로 들었습니다.
앞서 공인중개사 1차 준비 글에서도 강조했지만 무료 강의도 합격하기에 문제없고,
그 보다 더 중요한 건 이 강사가 나와 스타일이 맞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강사라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는 건 강사가 아니라‘나’입니다.꼭 샘플강의 들어보시고 강사 선택을 하였으면 중간에 흔들림 없이 쭉 이어가세요.
공부는 강사님이 대신해주는 게 아닙니다.
항상 내가 주체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강사의 강의는 항상 보조라는 점 잊지 마세요
그래도 공법은 유료 강의로 들은 이유는 무료 인터넷 강의가 부족하기보다공법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여, 모든 범위를 커버할 수 없고,
그럴바에는 적어도 유명한 1타 강사로 최대한 찍어주는 범위에서는
무조건 맞추자는 생각으로 유료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래 합격전략에도 설명을 하겠지만,
2차 시험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 시험의 당락은 결국 공법이라 생각합니다.
2. 공인중개사 2차 합격전략은?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아래 공인중개사 1차 공부방법에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주시고
2020.10.02 - [공인중개사] - 공인중개사 1차 시험 직장인 1달 만에 합격하기
2차 합격 및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의 당락은 공법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조금이라도 준비해보신 분들은 공법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1) 공법
시험의 범위가 너무 넓어 1년 내내 공법만 준비하더라도,
실제 시험에서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범위가 방대합니다.
저 같은 경우 공법은 처음부터 기초강의를 듣지 않았습니다.
사실 넉넉히 시간을 잡고 준비한 게 아니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듣기 위해
전혀 무슨 소리인지 모르더라도 요약 체계도 강의를 들었습니다.
무료이기도 하고, 6강 밖에 되지 않아 부담 없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 모르긴 하지만,
아마 기초, 기본강의를 들어도 모르긴 매한가지입니다.그냥 몰라도 필기하면서 체계도 강의를3~5회 정도?출/퇴근 시간, 여유시간이 틈틈이 듣다 보면 구체적인 내용은 몰라도 대략적인 체계가 잡히게 됩니다.
이후에 살을 붙이는 작업을 기본강의? 요약강의?와 기출문제를 풀면서 같이 붙여나갔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으로 공부하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그래도 공법의 시험 범위와 공부 분량이 너무 많아 처음부터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그에 반에 요약은 강의 수가 적어 몰라도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었고,
먼저 멀리서 숲을 살펴본 후 숲 안으로 들어가 나무 하나하나를 본다는 생각으로
체계도를 듣고 뼈대를 먼저 세우다 보니 더 이해가 잘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의 의견이고,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시험은 누가 대신 쳐주는 게 아니라, 본인이 직접 하는 점 잊지 말고요그리고 공법을 준비할 때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공법은 아마 오랜 기간을 두고 준비하더라도,
시험장에서 당황시키는 문제가 반드시 나올 겁니다.깊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감히 버릴 건 버리고,
넓게 공부하며 이 과목은 과락만 면하자는 생각으로 준비해주세요.
또 깊게 들어가면 정말 시험 범위와 분량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시험장에서도 공법을 치르고 나면 거의 멘털이 나갈 수 있습니다.
잘 챙겨서 마지막 공시법, 세법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멘탈관리 잘하세요.
2) 공인중개사법, 공시법 중 지적법
공법이 과락만 면하자는 생각으로 준비한다면
공인중개사법과 공시법 중 지적법은 고득점을 받기 위한 핵심과목입니다.
상대적으로 분량이 적기도 하고, 비교적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공인중개사법과 지적법에서 고득점을 받지 못한다면 합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여 2차 시험을 준비할 때도
강도를 공인중개사법과 지적법은 분량이 적지만 다른 과목보다는 깊게 준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시험 치기달 전부터 강사님들이 하는
마무리 특강 등을 통해 대략적인 예상문제도 기출문제와 더불어
두루두루 숙지하여 다양한 문제를 접해보시면 좋습니다.
3) 세법, 공시법 중 등기법
자칫 위 1) 공법과 2) 공인중개사법, 지적법을 집중하다 보면세법과 등기법은 소홀히 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2차 과목 중 공법과 공인중개사법, 지적법이
합격의 당락을 결정할 수 있는 과락과 고득점 과목인 것은 맞지만,
아무리 과락을 면하고, 고득점을 받더라도
다른 과목에서 일정 점수를 내주지 않으면 결국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과목에서 균형 있게 열심히 공부하되
전략과목에서 조금 더 점수를 낼 수 있도록 공부하란 거지 과목을 공부하지 말란 얘기는 아닙니다.
2차의 모든 과목들은 모두 살면서 도움되는 과목들이지만,
특히, 중개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생활에 가장 밀착된 과목은
세법과 등기법입니다.
우리는 어떤 형태든 집에서 살아야 되고,
집을 취득, 보유, 양도의 모든 단계에서 세금과 등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런 생각으로 세법과 등기법을 일상생활과 연계 지어 공부하다 보면 지루할 수 있는 과목이 재밌습니다.
(a) 세법은
매년 개정이 많아 항상 그해 개정된 교재와 인터넷 강의를 들어야 됩니다.
워낙 개정이 많다 보니 독학하시는 분들도 세법은 가급적 강의 등을 통해 정확하게 변경된 개정들을 숙지하고
시험 치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 등기법은
전형적인 법 과목입니다. 묵묵하게 회독수를 늘리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답을 찾아가는 과목입니다.
그래도 등기법은 재미가 없어서 그런지 공부하기엔 참 지루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4) 효율적인 공부방법
1차 공부방법에서도 소개했듯이
다른 학원에서 진행하는 기초부터 마무리 특강까지 모든 강의를 순서대로 듣기보단
기본강의 → 핵심 → 기출문제 → 마무리 특강 + 모의고사 특강 순으로
약4~6개월 정도 압축하여 준비하는 게 효율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학원 커리큘럼대로 따라가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제 2차 시험 과목에 대해 알아보았으면
지금부터 해야 할 건 실행입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에 대해 전략을 잘 짜서 모두가 원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길 바라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중개사 전망과 수입 및 연봉은? (0) | 2021.05.28 |
---|---|
공인중개사 시험준비는 에듀윌? EBS? (0) | 2021.04.09 |
공인중개사 직장인 합격 기간 한 달만에 가능? (2) | 2021.04.08 |
공인중개사 1차 2차 합격률 통계와 21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0) | 2020.12.18 |
공인중개사 1차 2차 합격 후 미래, 진로 방향은? (0) | 2020.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