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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22년 교통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by TtominE 2022. 8. 6.

 

 

 

 

 

22년 교통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교통기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0.0%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5개년 합격률 분석

 

교통기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0.0%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58.7%, 실기 합격률은 31.3%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1,642명, 여자평균은 803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67%,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33%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1,792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424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265명입니다

 

 

ㅁ 개요

 

 

원활한 자동차의 흐름,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의 구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의 개 발 보급 및 교통체계의 최적 운영관리는 건강한 국가와 도시의 기초이다. 이에 따라 폭 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효율을 높이고 도시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도와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적인 발전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

 

ㅁ 시험 접수인원 분석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7년 1,189명, 18년 1,187명, 19년 1,187명, 20년 1,114명, 21년 1,472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1,230명, 연평균증가율 5.5%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7년 1,315명, 18년 1,388명, 19년 1,347명, 20년 1,239명, 21년 1,028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1,263명, 연평균증가율 -6.0%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1,792명(전체 응시자 중 72%), 30대 평균은 461명(전체 응시자 중 19%), 40대 평균은 194명(전체 응시자 중 8%), 50대 평균은 28명(전체 응시자 중 1%), 60대이상 평균은 6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ㅁ 합격자 분석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7년 481명, 18년 475명, 19년 515명, 20년 569명, 21년 592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526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7년 56.7%, 18년 55.0%, 19년 61.8%, 20년 63.9%, 21년 56.1%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58.7%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7년 132명, 18년 192명, 19년 311명, 20년 510명, 21년 397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08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7년 12.0%, 18년 17.1%, 19년 29.6%, 20년 52.7%, 21년 45.4%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1.3%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424명(전체 응시자 중 80%), 30대 평균은 64명(전체 응시자 중 12%), 40대 평균은 32명(전체 응시자 중 6%), 50대 평균은 5명(전체 응시자 중 1%), 60대이상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265명(전체 응시자 중 86%), 30대 평균은 24명(전체 응시자 중 8%), 40대 평균은 16명(전체 응시자 중 5%), 5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1%), 60대이상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
인터넷)(휴일제외)
필기시험 필기합격
(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2년 정기 기사 1 2022.01.24 ~ 2022.01.27 2022.03.05 2022.03.23 2022.04.04
~
2022.04.07
2022.05.07~2022.05.25 2022.06.17
2022년 정기 기사 2 2022.03.28 ~ 2022.03.31 2022.04.24 2022.05.18 2022.06.20
~
2022.06.23
빈자리접수 :
2022.07.18~
2022.07.19
2022.07.24~2022.08.07 2022.09.02
2022년 정기 기사 4 2022.08.16 ~ 2022.08.19 2022.09.14
~
2022.10.03
2022.10.13 2022.10.25
~
2022.10.28
2022.11.19~2022.12.02 2022.12.30

 

 

ㅁ 시험과목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교통공학, 도시공학, 도시계획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교통계획  2.교통공학  3.교통시설  4.도시계획개론  5.교통관계법규  6.교통안전

- 실기 : 교통운영 및 관리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ㅁ 진로 및 전망

 

 

- 건설교통부, 관공서 교통담당, 교통안전 지도원, 교통관리자, 교통관련 정부투자기 관, 학계 및 교통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기술관리법」에 의 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 자동차보급률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정부차원의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에도 불구하 고 투자효율성 저하, 교통사고의 증가, 교통부분 에너지 낭비, 환경오염등 여러가 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통량을 예측하고 효율 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도로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교통분야 기술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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