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자동차정비기능장 시험일정 및 합격률
자동차정비기능장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3%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5개년 합격률 분석
자동차정비기능장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3%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40.0%, 실기 합격률은 14.4%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1,840명, 여자평균은 8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100%,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824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180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48명입니다
ㅁ 개요
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생산이 첨단기술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정비는 단순한 재생수리 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시설장비의 현대화와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정비의 효율성 및 안전성을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고, 기능인력을 지도·감독할 최상급의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정.
ㅁ 시험 접수인원 분석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7년 1,281명, 18년 1,052명, 19년 1,052명, 20년 908명, 21년 1,099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1,078명, 연평균증가율 -3.8%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7년 712명, 18년 633명, 19년 708명, 20년 761명, 21년 796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722명, 연평균증가율 2.8%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66명(전체 응시자 중 4%), 30대 평균은 605명(전체 응시자 중 33%), 40대 평균은 824명(전체 응시자 중 45%), 50대 평균은 277명(전체 응시자 중 15%), 60대이상 평균은 42명(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ㅁ 합격자 분석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7년 393명, 18년 342명, 19년 424명, 20년 341명, 21년 434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87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7년 35.1%, 18년 36.0%, 19년 42.8%, 20년 42.5%, 21년 43.8%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40.0%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7년 119명, 18년 101명, 19년 54명, 20년 65명, 21년 144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97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7년 17.7%, 18년 17.1%, 19년 8.0%, 20년 9.4%, 21년 19.7%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4.4%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16명(전체 응시자 중 4%), 30대 평균은 131명(전체 응시자 중 34%), 40대 평균은 180명(전체 응시자 중 46%), 50대 평균은 54명(전체 응시자 중 14%), 60대이상 평균은 6명(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6명(전체 응시자 중 6%), 30대 평균은 30명(전체 응시자 중 31%), 40대 평균은 48명(전체 응시자 중 50%), 50대 평균은 11명(전체 응시자 중 12%), 60대이상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4%)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2년 정기 기능장 71회 | 2022.02.08 ~ 2022.02.11 | 2022.02.26 | 2022.03.23 | 2022.04.05 ~ 2022.04.08 |
2022.05.07~2022.05.25 | 2022.06.17 |
2022년 정기 기능장 72회 | 2022.05.23 ~ 2022.05.26 | 2022.06.19 | 2022.06.29 | 2022.07.12 ~ 2022.07.15 |
2022.08.14~2022.08.31 | 2022.09.16 |
ㅁ 시험과목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자동차정비, 자동차공학, 자동차시스템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자동차공학 2.자동차전기전자정비 3.자동차섀시정비 4.자동차엔진정비 5.자동차차체정비
6.공업경영에 관한 사항
- 실기 : 자동차정비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30분, 50점) + 작업형(6시간 30분, 5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작업형 실기시험 기본정보 | ||
안전등급(safety Level) : 4 등급 | ||
|
ㅁ 진로 및 전망
- 주로 자동차생산업체의 생산, 판매 및 A/S부서와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 등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이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도 진출할 수 있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 향후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산업현장의 기능인력 중에는 아직까지 자격증 미취득자가 많기 때문에 자격을 취득할 경우 취업하는데 보다 유리할 전망이다. 참고로 1998년 말 자격소지비율은 48.9%에 그치고 있다. (한국직업전망서, 1999).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은 품질향상으로 이어져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온다. 이는 정비인력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자동차 선택사양의 다양화와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을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반면 기술적인 면 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 장기적으로는 카일렉트로닉스산업(자동차전자화)의 발전으로 재래차의 혁신적 대체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차'등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재래차의 점진적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안전장치(충동경보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경량신소재차, ECU 등), 편익증대장치(내비게이션 시스템, 전자조향장치, 전자완충장치 등)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산업자원부, 21세기 한국산업의 비젼과 발전전략, 1999 참조). 이에 따라 자격취득 후에도 미래 기술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년 교통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0) | 2022.08.06 |
---|---|
22년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0) | 2022.08.06 |
22년 전자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0) | 2022.08.04 |
22년 열처리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0) | 2022.08.02 |
22년 건축설비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0) | 2022.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