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2년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by TtominE 2022. 8. 6.

 

 

 

 

 

22년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1.5%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5개년 합격률 분석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1.5%씩 하락하며 인기가 다소 감소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55.9%, 실기 합격률은 77.8%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1,658명, 여자평균은 100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4%,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6%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10대로 1,200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10대로 401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10대로 327명입니다

 

 

 

 

 

 

ㅁ 개요

 

 

항공기는 정밀한 부품의 결합체로 만들어진 기체로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안전 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ㅁ 시험 접수인원 분석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7년 1,129명, 18년 1,288명, 19년 1,288명, 20년 774명, 21년 722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1,040명, 연평균증가율 -10.6%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7년 696명, 18년 745명, 19년 489명, 20년 399명, 21년 396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545명, 연평균증가율 -13.1%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1,200명(전체 응시자 중 77%), 20대 평균은 326명(전체 응시자 중 21%), 30대 평균은 18명(전체 응시자 중 1%), 40대 평균은 5명(전체 응시자 중 0%), 5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0%),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ㅁ 합격자 분석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7년 648명, 18년 693명, 19년 558명, 20년 353명, 21년 366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524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7년 61.2%, 18년 57.9%, 19년 53.8%, 20년 51.2%, 21년 55.6%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55.9%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7년 515명, 18년 536명, 19년 335명, 20년 288명, 21년 329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401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7년 77.3%, 18년 75.2%, 19년 70.7%, 20년 78.3%, 21년 87.7%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77.8%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401명(전체 응시자 중 76%), 20대 평균은 116명(전체 응시자 중 22%), 30대 평균은 5명(전체 응시자 중 1%), 4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0%), 5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0%), 60대이상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327명(전체 응시자 중 82%), 20대 평균은 70명(전체 응시자 중 17%), 30대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1%), 4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0%), 5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0%), 60대이상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
인터넷)(휴일제외)
필기시험 필기합격
(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2년 정기 기능사 2 2022.03.07 ~ 2022.03.11 2022.03.27
~
2022.04.02
2022.04.13 2022.04.26
~
2022.04.29
2022.05.29~2022.06.17 2022.06.24
2022년 정기 기능사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
※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 응시 불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
※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 응시 불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
※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 응시 불가
2022.05.10
~
2022.05.13
2022.06.20~2022.07.01 2022.07.22
2022년 정기 기능사 4 2022.08.02 ~ 2022.08.05 2022.08.28
~
2022.09.03
2022.09.21 2022.09.26
~
2022.09.29
2022.11.06~2022.11.23 2022.12.02

 

 

 

ㅁ 시험과목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항공고등학교 및 실업계 고등학교의 항공기계, 항공전자, 항공정비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비행원리 2.항공기정비 3.항공장비

  - 실기 : 항공장비정비 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 100점)

        1. 기계장비 기초작업 : 30분

        2. 전기전자장비 기초작업 : 30분

        3. 회로제작작업 : 2시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작업형 실기시험 기본정보
  안전등급(safety Level) : 4 등급  
 
  • 보호구(작업복 등) 착용, 정리정돈 상태, 안전사항 등이 채점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험자 지참공구 목록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ㅁ 진로 및 전망

 

 

-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생산업체로 진출할 수 있다.

- 항공산업은 세계경제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발전하였고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 항공사의 항공기 보유 대수도 증가하는 추세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회사와 단체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각종 미래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고 있어 항공정비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