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자동차정비기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자동차정비기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1%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5개년 합격률 분석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21.8%, 실기 합격률은 28.5%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1,873명, 여자평균은 39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8%,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777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107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49명입니다
ㅁ 개요
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생산이 첨단기술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정비는 단순한 재생수리 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시설정비의 현대화와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공학분야에 관한 기술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정비업무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거나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전문 기술인력양성이 필요하게 됨.
ㅁ 시험 접수인원 분석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7년 1,500명, 18년 1,404명, 19년 1,404명, 20년 1,378명, 21년 1,628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1,463명, 연평균증가율 2.1%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7년 445명, 18년 398명, 19년 478명, 20년 446명, 21년 407명입니다
- 17년부터 21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435명, 연평균증가율 -2.2%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777명(전체 응시자 중 40%), 30대 평균은 610명(전체 응시자 중 32%), 40대 평균은 407명(전체 응시자 중 21%), 50대 평균은 116명(전체 응시자 중 6%), 60대이상 평균은 20명(전체 응시자 중 1%)입니다
ㅁ 합격자 분석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7년 239명, 18년 224명, 19년 253명, 20년 233명, 21년 221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234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7년 21.9%, 18년 22.5%, 19년 21.6%, 20년 22.5%, 21년 20.6%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21.8%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7년 160명, 18년 108명, 19년 121명, 20년 103명, 21년 89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16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7년 38.2%, 18년 28.7%, 19년 27.3%, 20년 25.6%, 21년 23.0%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28.5%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107명(전체 응시자 중 46%), 30대 평균은 63명(전체 응시자 중 27%), 40대 평균은 47명(전체 응시자 중 20%), 50대 평균은 14명(전체 응시자 중 6%), 60대이상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1%)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49명(전체 응시자 중 42%), 30대 평균은 32명(전체 응시자 중 27%), 40대 평균은 28명(전체 응시자 중 24%), 50대 평균은 7명(전체 응시자 중 6%), 60대이상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2년 정기 기사 1회 | 2022.01.24 ~ 2022.01.27 | 2022.03.05 | 2022.03.23 | 2022.04.04 ~ 2022.04.07 |
2022.05.07~2022.05.25 | 2022.06.17 |
2022년 정기 기사 2회 | 2022.03.28 ~ 2022.03.31 | 2022.04.24 | 2022.05.18 | 2022.06.20 ~ 2022.06.23 빈자리접수 : 2022.07.18~ 2022.07.19 |
2022.07.24~2022.08.07 | 2022.09.02 |
2022년 정기 기사 3회 | 2022.06.07 ~ 2022.06.10 [빈자리접수 : 2022.06.26~2022.06.27] |
2022.07.02 ~ 2022.07.22 |
2022.08.10 | 2022.09.05 ~ 2022.09.08 |
2022.10.16~2022.10.28 | 2022.11.25 |
ㅁ 시험과목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자동차학과, 자동차공학, 자동차정비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일반기계공학 2.기계열역학 3.자동차엔진 4.자동차섀시 5.자동차전기
- 실기 : 자동차정비 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50점)+작업형(6시간 정도, 5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작업형 실기시험 기본정보 | ||
안전등급(safety Level) : 4 등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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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진로 및 전망
- 주로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 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 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 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 술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데 유리할 전망이다.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정비인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동시에 자동차의 선택사 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 로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수요 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장기적으로는 카일렉트로닉스산업(자동차전자화)의 발전으로 재래차의 혁신적 대체 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차'등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재래차 의 점진적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안전장치(충동경보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경량신소재차, ECU 등), 편익증대장치(내비게이션 시스템, 전자조향장치, 전자완충장 치 등) 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자원부, '21세기 한국산업의 비젼 과 발전전략', 1999 참조). 이에 따라 자격취득 후에도 미래기술변화에 관심을 가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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