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 합격률 및 시험일정, 진로 및 전망은?
철도차량정비기능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20.3%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최근 시험 트렌드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16.5%, 실기 합격률은 100.0%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27명, 여자평균은 3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0%,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10%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10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2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3명입니다
ㅁ 기본정보
철도분야의 수송수요 증가로 철도차량의 운전속도 및 운행횟수가 증가하는 만큼,
지속적인 차량정비를 통행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동력차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하여 철도동력
차 정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
ㅁ 접수인원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5년 20명, 16년 26명, 17년 23명, 18년 15명, 19년 41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25명, 연평균증가율 19.7%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5년 1명, 16년 4명, 17년 3명, 18년 3명, 19년 3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3명, 연평균증가율 31.6%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6명(전체 응시자 중 19%), 20대 평균은 10명(전체 응시자 중 34%), 30대 평균은 10명(전체 응시자 중 35%), 4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6%), 5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3%),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3%)입니다
ㅁ 합격자 현황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5년 1명, 16년 5명, 17년 4명, 18년 2명, 19년 3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5년 6.7%, 16년 23.8%, 17년 23.5%, 18년 20.0%, 19년 8.3%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6.5%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5년 0명, 16년 4명, 17년 2명, 18년 3명, 19년 3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5년 0.0%, 16년 100.0%, 17년 100.0%, 18년 100.0%, 19년 100.0%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00.0%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5%), 2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22%), 3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34%), 4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5%), 5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5%), 60대이상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83%), 2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63%), 3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104%), 4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42%), 5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60대이상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1년 정기 기능사 2회 | 2021.03.30 ~ 2021.04.02 | 2021.04.18 ~ 2021.04.24 |
2021.05.07 | 2021.05.10 ~ 2021.05.13 | 2021.06.12~2021.07.02 | 2021.07.09 |
ㅁ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철도, 철도시스템, 철도차량, 철도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철도차량일반 2.안전사항
- 실기 : 철도차량 정비 및 검사 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ㅁ 진로 및 전망
철도차량분야에서는 노후화된 철도차량을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 들고 있으며, 국내 인건비 상승에 따라 중국, 필리핀 등지에서 수행되고 있어 국내철도 및 전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의 경우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차량정비원은 고용증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의 정비원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철도의 전철화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이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등의 이유로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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