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술사 합격률 및 시험일정, 진로 및 전망은?
조선기술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16.5%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최근 시험 트렌드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31.1%, 실기 합격률은 59.5%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66명, 여자평균은 2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7%,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3%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34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7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5명입니다
ㅁ 기본정보
’74.10.16. 대통령령 제7283호 |
’91.10.31. 대통령령 제13494호 |
’98.05.09. 대통령령 제15794호 |
’04.12.31. 노동부령 제217호 |
현재 |
조선기술사(조선설계) | 조선설계기술사 | 선박설계기술사 | 조선기술사 | 조선기술사 |
조선기술사(선체) | 선체기술사 | 선박건조기술사 | ||
조선기술사(기관) | 선박기계기술사 | 선박기계기술사 | ||
조선기술사(검사) |
ㅁ 접수인원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5년 25명, 16년 41명, 17년 60명, 18년 60명, 19년 52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48명, 연평균증가율 20.1%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5년 13명, 16년 24명, 17년 19명, 18년 19명, 19년 18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19명, 연평균증가율 8.5%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 30대 평균은 34명(전체 응시자 중 50%), 40대 평균은 24명(전체 응시자 중 36%), 50대 평균은 7명(전체 응시자 중 10%),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입니다
ㅁ 합격자 현황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5년 4명, 16년 20명, 17년 7명, 18년 16명, 19년 12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2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5년 18.2%, 16년 64.5%, 17년 14.9%, 18년 30.8%, 19년 27.3%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31.1%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5년 7명, 16년 10명, 17년 12명, 18년 12명, 19년 13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1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5년 53.9%, 16년 41.7%, 17년 63.2%, 18년 66.7%, 19년 72.2%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59.5%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30대 평균은 7명(전체 응시자 중 56%), 40대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30%), 5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14%), 60대이상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30대 평균은 5명(전체 응시자 중 48%), 40대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39%), 5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19%),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9%)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1년 정기 기술사 124회 | 2021.04.27 ~ 2021.04.30 | 2021.05.23 | 2021.07.02 | 2021.06.14-2021.06.17 / 2021.07.05-2021.07.08 | 2021.08.08~2021.08.17 | 2021.09.03 |
ㅁ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 조선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ㅁ 진로 및 전망
-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 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 취업할 수 있다.
- 세계 전체의 발주규모의 감소에 따른 수주감소와 대우문제로 인한 고용감소요인이 있 었으나 일본, 노르웨이 등 경쟁국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이익과 엔화상승 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우위, 컴퓨터설계시스템의 도입, 강재의 안정적인 전달, 선나 회복기미가 뚜렷하고, LNG선, 해양설비 등 고부가가치선의 수주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선박설계 분야와 관련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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