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술사 합격률 및 시험일정, 진로 및 전망은?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6.6%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최근 시험 트렌드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13.3%, 실기 합격률은 62.5%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67명, 여자평균은 2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8%,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29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4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3명입니다
ㅁ 기본정보
철도신호는 운행중인 열차에 대하여 전방 운행여부의 조건을 제시하여 주는 것으로 선로 의 이용률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열차 상호간의 안전을 확보하며 운행열차를 방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철도의 수송능력을 높이기 위 해 철도신호장비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을 소지한 인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 제정.
ㅁ 접수인원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5년 51명, 16년 52명, 17년 57명, 18년 66명, 19년 60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57명, 연평균증가율 4.1%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5년 7명, 16년 7명, 17년 9명, 18년 13명, 19년 15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10명, 연평균증가율 21.0%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30대 평균은 11명(전체 응시자 중 16%), 40대 평균은 29명(전체 응시자 중 43%), 50대 평균은 24명(전체 응시자 중 36%), 60대이상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5%)입니다
ㅁ 합격자 현황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5년 6명, 16년 3명, 17년 7명, 18년 13명, 19년 4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7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5년 15.4%, 16년 6.8%, 17년 14.9%, 18년 22.4%, 19년 7.1%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3.3%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5년 3명, 16년 6명, 17년 7명, 18년 6명, 19년 9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6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5년 42.9%, 16년 85.7%, 17년 77.8%, 18년 46.2%, 19년 60.0%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62.5%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3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17%), 40대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44%), 5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28%),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1%)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30대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9%), 4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45%), 5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40%),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16%)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1년 정기 기술사 123회 | 2021.01.05 ~ 2021.01.08 | 2021.01.30 | 2021.03.05 | 2021.03.08 ~ 2021.03.11 | 2021.04.10~2021.04.21 | 2021.05.07 |
2021년 정기 기술사 124회 | 2021.04.27 ~ 2021.04.30 | 2021.05.23 | 2021.07.02 | 2021.06.14-2021.06.17 / 2021.07.05-2021.07.08 | 2021.08.08~2021.08.17 | 2021.09.03 |
ㅁ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철도신호 전기설비의 계획과 설계, 시공, 감리 및 기타 철도신호보안 전기 설비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ㅁ 진로 및 전망
-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철도의 발전은 곧 신호의 발전을 가져온다고 할만큼 철도운행에서 신호가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크다. 철도신호기술사는 신호설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숙련을 소지 한 최고의 기술자로서 현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다. 지 하철 노선의 신설 및 증설, 경부고속철도의 건설 등은 신호제어설비의 전반적인 기술 적인 발전과 함께 관련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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