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 합격률 및 시험일정, 진로 및 전망은?
철도차량정비기능장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88.4%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입니다.
최근 시험트렌드 및 기본정보, 접수인원 및 합격자현황 등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ㅁ 최근 시험 트렌드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률은 75.7%, 실기 합격률은 44.6%입니다
- 최근 5개년 접수 남자평균은 297명, 여자평균은 13명으로 남자가 전체 응시자 중 96%, 여자가 전체 응시자 중 4%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192명입니다
- 최근 5개년 필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72명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 합격인원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46명입니다
ㅁ 기본정보
최근 철도분야의 수송수요 증가로 철도차량의 운전속도 및 운행횟수가 증가하는 만큼, 지속적인 차량정비를 통행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동력차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하여 철도동력 차 정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최고 수준의 전문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
ㅁ 접수인원
ㅇ 필기
- 필기 접수인원 15년 23명, 16년 93명, 17년 140명, 18년 290명, 19년 260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필기 접수인원 평균은 161명, 연평균증가율 83.4%입니다
ㅇ 실기
- 실기 접수인원 15년 21명, 16년 63명, 17년 121명, 18년 233명, 19년 294명입니다
- 15년부터 19년까지 실기 접수인원 평균은 146명, 연평균증가율 93.4%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실기 접수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3명(전체 응시자 중 1%), 30대 평균은 56명(전체 응시자 중 18%), 40대 평균은 192명(전체 응시자 중 61%), 50대 평균은 56명(전체 응시자 중 18%), 60대이상 평균은 7명(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ㅁ 합격자 현황
ㅇ 필기
- 필기 합격자수는 15년 16명, 16년 55명, 17년 95명, 18년 213명, 19년 184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113명입니다
- 필기 합격률(%)는 15년 80.0%, 16년 73.3%, 17년 72.0%, 18년 78.3%, 19년 74.8%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75.7%입니다
ㅇ 실기
- 실기 합격자수는 15년 0명, 16년 29명, 17년 63명, 18년 70명, 19년 109명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68명입니다
- 실기 합격률(%)는 15년 0.0%, 16년 48.3%, 17년 56.3%, 18년 33.0%, 19년 40.7%으로 최근 5개년 평균은 44.6%입니다
ㅇ 연령별
- 최근 5개년 필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2%), 30대 평균은 20명(전체 응시자 중 17%), 40대 평균은 72명(전체 응시자 중 62%), 50대 평균은 18명(전체 응시자 중 16%), 60대이상 평균은 4명(전체 응시자 중 3%)입니다
- 최근 5개년 실기합격인원 추이 10대 평균은 0명(전체 응시자 중 0%), 20대 평균은 2명(전체 응시자 중 3%), 30대 평균은 14명(전체 응시자 중 25%), 40대 평균은 46명(전체 응시자 중 84%), 50대 평균은 8명(전체 응시자 중 14%), 60대이상 평균은 1명(전체 응시자 중 2%)입니다
ㅁ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2021년 정기 기능장 69회 | 2021.02.02 ~ 2021.02.05 | 2021.02.20 | 2021.02.26 | 2021.03.02 ~ 2021.03.05 | 2021.04.03~2021.04.23 | 2021.05.07 |
2021년 정기 기능장 70회 | 2021.06.08 ~ 2021.06.11 | 2021.07.04 | 2021.07.16 | 2021.07.19 ~ 2021.07.22 | 2021.08.21~2021.09.08 | 2021.10.01 |
ㅁ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철도, 철도시스템, 철도차량, 철도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철도차량공학 2.동력차기관정비 3.동력차전기전자정비 4.객화차정비 5.공업경영에 관한 사항
- 실기 : 철도차량 정비 및 검사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ㅁ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철도차량정비창, 건축 및 차량사무소, 전기사무소, 제어사무소, 보선사무소 등으로 진출한다. 자격증취득은 채용시 가산점 부여,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장점이 많다. 이외에 철도차량 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향후 대중교통개선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 대도시 내의 전동차노선증 설, 지방도시의 지하철건설 등이 진행되거나 계획 중에 있어 동력차의 증가가 예상된 다. 이에 따라 안전한 철도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해 철도차량정비를 담당할 기능인 력의 증가도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기능인력에 대한 작업관리, 지도 및 감독업무 를 담당할 최상급의 숙련기능인력도 필요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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